메뉴

<단독>오산시 민간인 사찰의혹 파문

당사자들, 경악-분노 경찰에 고발 검토

 

말만 들어도 오싹하는 ‘민간인 사찰’의혹이 오산에서 발생해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최근 오산버드파크를 반대한다는 야4당(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과 오산시민단체들의 연합시위가 준비 중인 가운데 오산시가 각 단체의 이름과 함께 단체에 속한 관계자들의 실명이름이 적힌 보고 문서를 별도로 작성한 것이 알려져 파문이 일고 있다.

 

 

본지가 단독으로 입수한 문건자료에 따르면 문건을 작성한 부서는 오산시청 ‘시정팀’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어 문건에는 집회 일시(2019.7.2.(화) 18:00 ~예정)와 장소(오산시청 앞 광장) 그리고 참석자들에 대해 적혀 있다.

 

이어 집회의 취지에 대해 문건에는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을 주장하는 집회이며 “시청사 내 버드파크 건립 반대 및 민간투자자에 대한 특혜 주장을 예상하고 있음”이라고 적혀 있었다. 문제는 여기까지만 보고했으면 통상정인 여론 동향 보고 쪽으로 볼 수 있으나, 관계자 부분에 가면 오산시민단체와 관련된 사람들의 실명이름이 다 적혀있었다는 것이 문제가 되고 있다.

 

이와 관련, 문건을 작성한 오산시청 관계자는 “동향보고는 적법한 것이다. 그리고 이들의 이름이 맡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민주당 관계자에게 서류를 전달해주고 단체와 실명을 비교 확인했다”며 “문제될 것 없다”는 주장을 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사람들의 이름이 실명으로 기재되어 민주당원의 손에 들어가 돌고 있는 문제에 대해 “실제 보고서에서는 이름을 삭제했다. 다만 사람들의 이름이 정확한지 알기 위해서 민주당 관계자에게 확인해 본 것이다”고 말했다.

 

오산시청이 문건을 작성하고 민주당 당원을 통해 실명까지 확인했다는 소식을 전달받은 시민단체 관계자는 “조금 전 소식을 들어서 알고 있다. 그래서 경찰서까지 갔다가 한 번 더 생각해 보자는 동료들의 만류에 돌아섰다. 정말 소름이 끼친다. 내가 오산시 행정에 반대한다는 시위 한 번 하는 것뿐인데, 제 이름이 적힌 서류들이 만들어져 돌아다닐 줄은 꿈에도 생각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가장 먼저 실명이 거론된 이권재 자유한국당 위원장은 “저야 정치를 하는 사람이니 실명이 거론 될 수 있다. 하지만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대표가 아닌 사람의 이름까지 서류에 올라와 있다. 분노를 금할 수 없다. 문재인 정부 들어서 가장 하지 말라는 것 첫 번째가 개인정보를 담은 동향보고서 작성이다. 그런데 민주당 지방정부에서 이런 일이 발생했다는 것이 믿기지가 않는다”고 밝혔다.

 

한편, 실명이 거론된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신중히 검토해 법적 검토를 하겠다. 그리고 이 문제에 대한 책임자 처벌을 요구해서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이다”고 밝혀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포토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