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광명시 경제 자족도시 첫 걸음, 광명시흥테크노밸리 사업 본격화

2024년 까지 수도권 서남부를 대표하는 첨단산업 클러스터 조성

 

(경인뷰) 광명시를 경제 자족도시로 만들 광명시흥테크노밸리 조성 사업이 가시화 되고 있다.

광명시가 경기도에 신청했던 광명 유통단지 도시개발사업이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20일 실시계획인가 고시됐다.

광명·시흥 테크노밸리는 2016년 경기도, 광명시, 시흥시, 경기도시공사, LH 등이 광명시흥 테크노밸리 조성 업무협약 체결해 광명시 가학동, 시흥시 논곡·무지내동 일원 244만9천㎡에 2024년까지 2조4천억원을 들여 도시첨단산업단지, 일반산업단지, 유통단지, 공공주택지구 등 4개 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유통단지는 4개 단지 중 하나로 29만7천㎡ 규모에 미래 지향적 스마트 유통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광명 유통단지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는 면적 29만7천㎡ 중 14만1천㎡을 유통시설 용지로 1만㎡는 지원시설로 14만5천㎡는 공원, 도로 등 기반시설로 설계해 종전 주택지구 내에 기반시설 등이 열악한 여건 속에 재해, 재난 등에 노출되어 있는 유통 업체들의 이전 정비해 안정적인 영업여건을 제공할 예정이며 사업시행자인 LH는 조만간 보상 절차에 들어가 내년 공사를 착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에 실시계획이 승인된 유통단지 이외에 일반산업단지, 도시첨단산업단지, 공공주택지구 조성 사업 절차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올해 중에 일반산업단지는 보상 협의를 거친 뒤 보상을 착수하고 첨단산업단지는 변경 심의를 거쳐 금년 보상계획을 공고할 예정이며 공공주택지구는 지구 지정 후 보상을 위한 토지 및 물건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유통단지 도시개발사업은 광명시흥 특별관리지역 내 유통업체의 계획적인 정비로 무분별한 난개발 해소 및 집적화에 따른 산업경쟁력을 제고에 기여해 우리시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발전에 도움이 되는 중요한 사업”으로 “광명시가 경제도시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착실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포토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