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의 정합성・일관성・연계성 강화 위해 법정계획 5개를 하나로 통합
‘시민과 함께 만드는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도시 인천’ 구현 목표
금년 국토교통부 제출,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거쳐 계획 확정
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향후 20년(2017년~2036년)간 인천교통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부문별 장기구상을 담은 ‘인천광역시 도시교통 종합계획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도시교통 종합계획은 도시교통정비기본계획(20년)과 도시교통정비중기계획(5년), 지방대중교통계획(5년), 지속가능지방교통물류발전계획(10년), 보행교통개선계획(5년) 등 교통관련 법정계획 5개를 하나로 수립하는 최초의 계획이다.
교통여건 및 패러다임 변화, 국가 및 지자체 교통관련계획을 반영하여 한국교통연구원에 연구용역을 의뢰하고, 관계기관·전문가・시민 의견 수렴 등을 거쳐 마련됐다.
인천시는 도시교통 종합계획을 통해 ‘시민과 함께 만드는 안전하고 편리한 교통도시 인천’이라는 비전하에 ▲시민이 행복한 교통 ▲지속 가능한 교통 ▲사람 우선 미래 교통을 실현하기 위해 인천중심 교통망 구축 대중교통중심 교통체계 구축 지속가능한 교통체계 구축 사람우선 교통환경 조성 효율적인 교통관리체계 구축 미래교통체계 혁신 선도 등 6개의 목표를 설정했다.
또한 고속광역도로망 12개 노선 235.02㎞ 신설, 5개 노선 32.7㎞를 확장하고 도시간선도로망은 55개 구간 109.97㎞ 신설, 22개 구간 38.53㎞ 확장을 통해 도심 단절과 병목현상을 해소해 나간다.
백령공항 건설을 통한 백령・대청・소청 1일 생활권 연결을 추진하고 인천국제공항 4단계 확장, 인천 신항 건설과 함께 공항・항만・산업단지를 중심으로 교통물류거점 지정을 확대(건의)하는 등 국가기간 교통망을 강화할 계획이다.
시는 또 장래 철도노선 및 역사계획 등을 고려, 버스노선을 철도와 버스전용차로와의 연결성을 높인 지・간선체계로 개편하고 빅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이용자 중심의 버스 운영체계를 마련해 나간다.
택시서비스 개선을 위해서는 택시 복합승차대와 운전자 휴게시설을 확충하고 근로시간 규제 및 보수체계 개선, 표준임금체계 도입, 요금체계 현실화 및 부제・할증제 보완, 우수회사 인증마크제 도입 등으로 택시산업 경쟁력 강화를 지원한다.
친환경 교통수단을 확충하고 자전거 이용 및 보행환경을 활성화해 ‘청정한 교통도시 실현’에도 힘쓴다.
우선 전기·수소차를 2036년까지 12만대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대중교통 및 카셰어링과 같은 공유교통 수단에도 친환경차 도입을 적극 추진한다. 이와 함께 부족한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고 어린이통학용 노후경유차, 택배 등 소형화물차의 친환경차 전환에도 힘쓸 계획이다.
보행・자전거 시설 개선 및 활성화 방안도 마련했다. 우선 안전한 보도・보행공간이 될 수 있도록 유효보도폭 확보(확대), 보차분리, 단절구간 연결, 횡단보도 확대를 추진하고 공유도로 및 보행자 우선 신호를 도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2010년 이후 정체된 자전거 정책도 재추진해, 276㎞의 자전거길 구축을 추진한다.
2050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수 0명을 목표로 안전정책을 추진한다. 생활구역 안전개선을 위해 교통정온화 시설 정비 및 감시・모니터링 시스템을 확충하고 도로구간에서는 횡단보도 집중조명, 옐로카펫, 노란발자국 등 보행자 횡단안전시설 확충 및 컬러레인 등을 확대한다.
교통안전문화를 조성하고 시민들의 안전의식 개선을 위해 도심의 차량 운행 속도를 낮추는 ‘안전속도 50/30’ 사업과 캠페인을 시행하고 투명우산, 어린이 가방덮개 등 안전장구 보급사업과 안전교육을 강화할 계획이다. 보행중 휴대전화 사용과 퍼스널모빌리티(개인이동수단) 이용 확대에 따른 안전 제고방안도 추진한다.
시는 또 2045년 인천시 장래추계인구의 절반이 교통약자(장애인, 고령자, 어린이, 임산부 등)로 예측됨에 따라, 장애인콜택시 확충 및 전용앱 개발・운영, 시내버스 100% 저상화 등 교통약자 이동수단 확충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고원식 횡단보도(인도와 횡단보도 높이를 맞춰 이동 약자들을 배려한 횡단보도) 등을 확대하고, 유니버셜 디자인을 적용해 시민 누구나 안전하고 불편함 없이 이동할 수 있는 무장애 교통 환경을 실현한다.
건전한 주차 질서 확립을 위해 스마트폰 활용 앱 단속을 확대하고 주차상한제, 주차장 분리분양제, 차고지증명제, 주차허가제 동 중장기적 주차정책 도입도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첨단통신기술을 활용해 교통체계 관리의 효율을 높이고 도로・교통시설・수단으로부터 각종 정보를 수집・가공・분석・제공하기 위해 기존의 시스템도 고도화시켜 나가게 된다.
시는 또 인천신항 건설,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등으로 화물통행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화물차의 도심통행을 억제하기 위해 화물차 통행제한구역을 확대하고 화물터미널·차고지·주차장 등 물류인프라도 확충할 계획이다.
또한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의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활용한 교통 빅데이터 플랫폼 개발 및 데이터 기반의 정책분석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맞춤형 정책개발과 과학적 행정을 지원하게 된다.
오흥석 시 교통국장은 “현재의 문제뿐 아니라 미래의 교통 변화에도 대응하기 위해 도시교통 종합계획을 마련했다”라며 “계획 실행이 더 중요한 만큼 교통여건 변화와 기술 발전, 시민사회 요구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해서 교통계획을 보완하고 실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인천시는 도시교통 종합계획안을 금년 11월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고 중앙부처 협의 및 국가교통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5개의 법정계획을 확정 고시할 예정이다.
유정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