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엔 코미디, 심야엔 다큐멘터리가 인기

  • 등록 2017.05.30 16:36:28
크게보기

넷플릭스, 시청자가 선도하는 TV 시청의 새로운 패러다임 공개
한국 시청자들은 야행성… 전체 시청량의 21%가 심야 시청


넷플릭스는 2013년 자체 제작한 오리지널 시리즈 ‘하우스 오브 카드’ 전편을 한꺼번에 공개하는 파격적인 방식을 선보이며 편성자가 아닌 시청자 중심의 TV 감상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보고 싶은 콘텐츠를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게 되면서 시청자들은 편성표라는 제약에 벗어나 자신의 시청 일과를 직접 계획할 수 있게 됐다. 넷플릭스는 이러한 시청자들의 자유가 만드는 트렌드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전 세계 넷플릭스 회원들의 시청 일과에 대한 흥미로운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코미디가 이른 오전 시간대에 즐겨보는 장르가 아닐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오전 6시경에 ‘보잭 홀스맨’, ‘풀러 하우스’, ‘제인 더 버진’과 같은 코미디 프로그램들의 시청률은 타 시간대 대비 34% 높게 나타났다.

소비자가 TV 시청 일정을 자유롭게 계획하면서 점심시간에도 몰아보기가 가능해졌다. 오후 12시부터 2시 사이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 ‘나르코스’, ‘셜록’을 포함한 드라마 시청 비율이 전 세계 시청량의 절반 가까이(47%)에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타 시간대보다 5%가량 증가). 정열의 나라 브라질에서 특히 낮 시간 대 시청 비율이 타 국가 대비 25%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 회사원들은 극심한 교통체증 등 일상의 지루한 순간들을 ‘하우스 오브 카드’, ‘슈츠’ 등으로 극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도의 오전 9시 넷플릭스 시청률은 타 국가 대비 82% 더 높았으며 이는 퇴근시간인 오후 5시경에도 동일하게 나타났다.

저녁 시간대에는 예상대로 ‘기묘한 이야기’와 ‘브레이킹 배드’ 같은 스릴러가 주로 시청됐으며 스릴러 장르의 전 세계 시청률은 저녁 9시경 27%나 상승했다. 하지만 잠들기 직전에는 ‘언브레이커블 키미슈미트’, ‘데이브 샤펠’과 같은 코미디 프로그램을 시청하며 하루를 마무리하는 것으로 나타나 하루의 시작과 끝은 코미디가 함께했다.

전체 시청에서 자정과 오전 6시 사이의 시청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15%였으며 특히 한국과 일본 등 몇몇 나라에서는 전체의 무려 21% 시청이 이 시간대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야행성 시청자들이 주로 보는 프로그램은 의외로 ‘앱스트랙트’, ‘살인자 만들기’, ‘살아있는 지구’와 같은 다큐멘터리였다. 해당 장르의 시청률이 이 시간대에 24% 증가한 것으로 비추어 볼 때 수준 높은 콘텐츠와 배움에 대한 열정은 한밤중까지도 이어지는 것으로 보인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부사장 신디 홀랜드(Cindy Holland)는 이번 데이터 분석 결과에 대해 “이전까지 TV 시청이 편성표를 중심으로 맞춰져 있었다면 이제 그 반대가 된 것이다”며 “넷플릭스는 소비자들에게 자유로운 시청 환경을 제공하고 있으며 그들이 편성표라는 시간적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워질 때 생겨나는 새로운 시청 행태들 그리고 이런 현상이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가는 것이 매우 흥미롭다”고 말했다.

TV 시청이 편성표가 아닌 시청자 중심으로 맞춰짐에 따라 최고 시청 시간대도 국가별로 다양하게 분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인도의 최고 시청 시간대는 오후 5시로 다소 이른 반면 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의 최고 시청 시간대는 저녁 10시였다
관리자 기자
Copyright(c) 2017.04 Kyung-In View.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경인뷰 / 경기 화성시 봉담읍 상리2길 97, 704호(지음프라자) / 제보광고문의 031-226-1040 / E-mail : jkmcoma@hanmail.net 등록번호 경기 아51549호 / 발행인 이은희 / 편집,본부장 전경만 / 등록일: 2017.05.02. 발행일: 2017.06.02. Copyright(c) 2017.04 Kyung-In View.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