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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 ‘우리동네GS’ 앱 MAU 역대 최고치… 2년 만에 244만 명 폭증

‘우리동네GS’ 앱이 오프라인 유통사 앱 중 명실상부한 1위 앱으로 자리매김했다.

 

▲ 우리동네GS 앱을 통해 주문한 GS25 상품을 전문 배달 요원이 전달받고 있는 모습(사진 GS리테일 제공)

GS리테일은 전용 모바일 앱 ‘우리동네GS’의 월간활성화이용자수(이하 MAU)가 론칭 2년 만에 244만 명 폭증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앱 분석 서비스 ‘모바일 인덱스’ 자료에 따르면, 우리동네GS 앱의 MAU가 지난 10월 기준 역대 최고치인 389만 명을 기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우리동네GS 앱이 첫 론칭된 지난 2022년 10월 MAU(145만) 대비 244만 명 증가한 수치이며, 편의점 및 슈퍼마켓은 물론 백화점 및 대형마트 등의 모바일 앱과의 MAU 격차를 100만 명 이상 벌린 오프라인 유통 앱 역대 최고 수준의 기록이다.

GS리테일은 우리동네GS 앱 내 GS25, GS더프레시와 연계한 차별화 O4O 서비스 탑재,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을 전개하는 전략으로 오프라인 매장의 이용 고객은 물론 온라인 기반 소비 수요까지 성공적으로 흡수한 점 등을 비약적인 성장 배경으로 분석했다.

또 △퀵커머스(배달, 픽업) △와인25플러스(주류 스마트오더) △마감 할인 △사전 예약 판매 △나만의 냉장고(상품 보관) △GS페이(간편결제) 등이 우리동네GS 앱의 성장을 이끈 주력 O4O 서비스로 꼽힌다.

우리동네GS 앱과 전국 GS25, GS더프레시 매장을 물류 거점으로 연결한 GS리테일의 올해 ‘퀵커머스’ 매출은 전년 대비 67.8% 신장했다. 7000여 종의 주류를 앱으로 주문하고 인근 매장을 통해 수령할 수 있는 ‘와인25플러스’의 주문 건수도 동기간 190.2% 수직 상승했다.

소비기한 임박 상품을 할인 판매하는 ‘마감 할인’의 매출 규모는 론칭 1년 만에 무려 430% 폭증했으며, 히트 상품(GS25)을 선 출시하거나 신선식품(GS더프레시)을 최저가 수준으로 운영하는 ‘사전 예약’ 상품은 대부분 조기 완판되는 기염을 토했다.

또, GS25 상품을 앱에 보관했다 찾아갈 수 있는 ‘나만의 냉장고’에는 누적 1억 개 이상의 상품 보관이 이뤄졌으며, 결제·할인·적립 등의 혜택을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자체 결제 시스템 ‘GS페이’의 누적 가입자 수는 이미 450만 명을 훌쩍 넘어섰다.

GS리테일은 오는 2025년에도 우리동네GS 앱을 전초기지로 활용한 O4O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AI를 활용한 차별화 서비스 개발에 우선 돌입하는 등 우리동네GS 앱 고도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정표 GS리테일 O4O 부문장은 “GS리테일의 O4O 전략이 편의점, 슈퍼마켓 이용 시 앱을 적극 활용하게 만드는 등의 새로운 오프라인 유통 소비 모델을 구축해 가고 있다”며 “1등 앱인 우리동네GS를 필두로 한 차별화 O4O 전략 및 마케팅 활동을 추진하며 미래 고객인 1020은 물론 액티브 시니어로 주목받는 5060 고객까지 오프라인 매장의 충성 고객으로 육성해 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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