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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 O4O 전략으로 ‘리테일 미디어’ 시장 공략 가속… 신성장동력 확보

GS리테일이 온·오프라인 통합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리테일 미디어(Retail Media)’ 사업 고도화에 속도를 낸다.
 

디지털 사이니지 등 인스토어 미디어 인프라가 구축된 GS25 매장 전경

▲ 디지털 사이니지 등 인스토어 미디어 인프라가 구축된 GS25 매장 전경

 

리테일 미디어는 유통사가 보유한 데이터를 활용해 자사 플랫폼에서 광고를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고객에게는 맞춤형 쇼핑 정보를, 광고주에게는 효율적인 타깃 마케팅 환경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유통사는 광고 수익은 물론 플랫폼 활용도와 자체 상품 매출 증대까지 기대할 수 있다.

GS리테일은 △GS25·GS더프레시 매장에 구축한 ‘인스토어 미디어’ △우리동네GS 앱 기반의 ‘모바일 미디어’ 등 업계 최대 수준의 온·오프라인 인프라를 총동원해 채널 특성에 최적화된 리테일 미디어 인프라를 구축했다. 두 채널은 유기적으로 연동돼 통합 광고 솔루션을 제공하며, 고객에게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구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먼저 ‘인스토어 미디어’는 매장 내 카운터·출입문·진열대 등에 설치된 디지털 사이니지 ‘탑뷰(Top View)’와 ‘GSTV’를 통해 광고 콘텐츠를 송출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현재 인스토어 미디어 운영 점포 수는 편의점, 슈퍼마켓을 합쳐 5000여 개 매장에 달한다.

특히 이 중 100여 개 매장에는 AI 기술 기반의 카메라가 설치돼 있다. AI 카메라를 활용해 고객 연령대·성별·구매 행동 등을 분석해 광고주에게 광고 효과 분석 및 성과 리포트를 제공하고 더욱 정교한 맞춤형 광고를 송출할 수 있게끔 한다. 이를 통해 기존에 어려웠던 오프라인 광고의 성과 측정 한계를 효과적으로 극복하고 있다.

‘모바일 미디어’는 약 400만 명이 넘는 MAU로 오프라인 유통사 앱 1위에 올라있는 자체 모바일 앱 ‘우리동네GS’를 기반으로 운영된다. 배너 광고, 검색 영역 등을 활용한 다양한 모바일 광고 상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별도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입점 브랜드 단독 기획전도 진행한다. 모바일 미디어에서 고객 락인 효과를 높이기 위해 쇼핑·미디어·엔터테인먼트가 결합된 고객 참여형 앱테크 서비스 ‘우리동네 놀이터 시즌 2’도 론칭해 운영하고 있다.

리테일 미디어 사업을 통한 내부 광고 효과도 가시화되고 있다. 최근 한 달 GS25 온·오프라인 미디어에 노출된 편의점 행사 상품의 판매량은 직전 동기 대비 약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GS샵 단독 상품을 GS25·GS더프레시 매장 광고판에 노출하는 등 채널 간 연계를 통해 고객 전환 효과도 높이고 있는데, 현재 GS샵 패션 브랜드 ‘모르간’의 광고 영상 역시 매장 내 디스플레이에서 송출되고 있다.

이정표 GS리테일 마케팅부문장은 “GS리테일은 업계 최고 수준의 온·오프라인 인프라와 마케팅 역량을 기반으로 리테일 미디어 환경을 선제적으로 구축해 왔다”며 “특히 O4O(Online for Offline) 전략을 중심으로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 광고 기술을 고도화해 리테일 미디어 시장에서 확고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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