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김건희씨의 어머니인 최은순씨의 소유 부동산에 대해 공매에 돌입하겠다는 의사를 17일 오후,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경기도는 지난 10월부터 고강도 징수전을 벌여오며 경기도 고액체납자 1위 최은순 씨 소유의 부동산이 경기도 양평군 12건(모두 토지), 남양주시 1건(토지), 서울시 3건(토지, 건물, 건물), 충청남도 4건(토지), 강원도 1건(토지) 등, ‘최소 21개’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어 경기도청 대변인은 “최 씨는 마치 쇼핑하듯 전국의 땅을 사들여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김건희 일가의 패밀리비즈니스 의혹을 받고 있는 양평군에 대거 땅을 보유하고 있음은 물론 충청도와 강원도에까지 손을 뻗었다. 서울에는 건물 2채도 보유하고 있었다. 그러면서도 세금(과징금)은 25억 원이나 밀려 있었고, 끝내 내지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현재 21개의 최은순 씨 부동산은 모두 성남시가 압류한 상태이며, 경기도와 성남시는 17일 최은순 씨의 압류한 부동산에 대한 공매 절차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 김동연 경기도지사 경기도와 성남시가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에 17일 공매 의뢰한 부동산은 최 씨의 21개 압류 부동산 가운데 서울의 건물
광비콤 원안 사수 위해 ‘민·관·정 비상대책위’ 즉각 출범해야” 공공분양 필요하다면 광비콤 대신 유통3부지 활용하라” 대안 제시 전성균 의원(개혁신당, 동탄4·5·6동)은 17일 열린 제246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LH의 동탄 광역비즈니스콤플렉스(이하 광비콤) 공공분양 전환 움직임과 유통3부지 개발 강행’을 강력히 비판하며, 화성특례시의 적극적인 대응과 ‘민·관·정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촉구했다. ▲ 화성시의회 전성균 의원의 5분 발언 모습 전 의원은 “지난해 12월 정명근 시장이 ‘시민이 원한다면 광비콤 원안 검토 및 유통3부지 문제에 대해 시민과 대화하겠다’고 약속했으나, 불과 1년 만에 그 믿음이 산산조각 났다”며 발언을 시작했다. 전 의원은 지난 12일 LH가 기습적으로 발표한 광비콤 공공분양 사전 예고를 언급하며, “시 집행부가 이를 몰랐다면 명백한 ‘무능’이고, 알고도 침묵했다면 시민과 의회를 기만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공분양’ 말 한마디에 화성 동탄의 미래 지도가 헌신짝처럼 바뀌어선 안 된다”며 중앙정부와 LH의 일방통행식 행정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전 의원은 정명근 시장에게 공문
사람의 온기로 완성되는 도시, 희망의 빛을 함께 밝히다 화성특례시의회(의장 배정수)는 17일, 수원과학대학교 SINTEX에서 열린 ‘제3회 희망화성어워드’에 참석해 한 해 동안 지역사회 곳곳에서 헌신과 나눔을 실천해 온 시민들의 뜻깊은 성취를 함께 축하했다. ▲ 배정수 화성시의회 의장이 희망화성어워드 축사를 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배정수 의장, 이용운 의원이 참석했고, 수상자와 시민 등 약 250명이 함께했다. 무대는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시민참여 영상 시청·표창 수여(시장상·의장상)·어린이합창단 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행사장은 한 해의 노력을 되돌아보고 서로를 격려하는 따뜻한 공감과 존중의 분위기로 가득 찼다. 배정수 의장은 “오늘 우리는 이 도시를 빛내고 가꿔온 사람의 희망이 한데 모여 큰 빛을 이루는 순간을 함께하고 있다”며 “희망은 저절로 자라지 않고, 누군가의 손에서 시작되는데, 수상자 여러분이 바로 화성을 지켜온 뜨거운 사랑의 손이자 공동체의 등대지기”라고 깊은 존경과 감사의 뜻을 전했다. ‘희망화성어워드’는 나눔·봉사·사회공헌 등 각 분야에서 지역사회의 귀감이 된 시민과 단체를 발굴·격려하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화성특례시의 연대와 공동체 가
수원특례시(시장 이재준)는 12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수원시 무상대중교통 도입 정책토론회’를 열고, ‘수원형 무상대중교통’ 도입 정책 방향을 공유했다. ▲ 이재준 수원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날 정책토론회는 주제 발표와 종합토론으로 진행됐다. 김채만 경기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미래 대중교통 정책방향-쿠리치바 대중교통 사례’, 김숙희 수원시정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수원시 무상대중교통 도입 방향’을 주제로 발표했다. 수원시는 사회초년생 청년과 어르신의 교통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내년 1월 1일부터 무상대중교통 지원사업을 시작한다. 지원 대상은 19~23세 청년, 70세 이상 어르신이다(신청일 기준). 19~23세 청년이 K-패스 교통카드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한 달에 최대 2만 3100원(연 27만 7200원)을 환급한다. 어르신은 농협에서 우대 교통카드(G-PASS)를 발급받아 사용하면 실제 사용 금액에 대해 분기별 최대 6만 9300원(연 27만 7200원 한도)를 지원한다. 종합토론에는 아주대학교 오영태 교수, 한국교통연구원 박준식 본부장, 경기대학교 김정화 교수, 경기도 광역교통정책과 윤태완 과장이 참여했다. 인사말을 한 이재준 수원시장은 “새빛만
더불어민주당 화성 ‘갑’ 지역의 송옥주 국회의원이 12월 9일 자로 기자들에게 발송한 보도자료의 제목은 ‘송옥주 의원, 2026년 화성서부 발전 예산 4,034억 9,500만원 확정’이라고 되어 있다. 얼핏 보면 송옥주 의원이 나라 예산 중 4,000억 이상의 예산을 확보한 것처럼 보이는 보도자료에 가깝다. ▲ 송옥주 국회의원 측이 발송한 보도자료의 첫머리 부분 그러나 내용을 들여다보면 어딘가 많이 이상한 내용들이 많다. 우선 송옥주 의원이 속한 상임위는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다. 그런데 송의원 측이 기자들에게 발송한 보도자료를 보면, 보도자료 소제목에 ‘교통인프라 개선예산 3,594억원 6,600만원’이라는 제목이 붙어있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인 송 의원과 국회의 ‘국토교통위’와 어떤 연관관계가 있어, 소제목에 마치 송 의원이 예산을 확보한 것처럼 충분히 오인할 수 있는 제목을 붙여 발송했는지 정확한 경위는 알려지지 않았다. 이와 관련, 송 의원실은 “기본적으로 이거는 화성시 예산이다. 송 의원이 의정활동을 통해 확보를 위해 노력한 것도 있고, 되면 좋고 안 되면 어쩔 수 없다. 그리고 화성시가 화성 서부와 관련된 예산을 지역구에 알리지 않아
안양시의회 김정중 의원(국민의힘, 안양1·3·4·5·9동)은 제307회 제2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안양도시공사, 회계과, 안양시민프로축구단 운영 문제를 중심으로 지역 상권과 공공운영 구조에 대한 근본적 개선을 촉구했다. ▲ 안양시의회 김정중 의원 김 의원은 안양도시공사가 운영·관리하는 안양 중앙지하도상가의 상권 활성화 노력이 사실상 전무했다는 점을 강하게 제기했다. 김 의원은 도시공사가 임대료와 관리비를 징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객 사은 행사나 상가 이벤트를 한 차례도 추진한 적이 없었다는 점을 지적하며, 지역 경기 침체 속에서 영세 상인들의 생존이 위협받는 현실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중앙지하도상가는 오랫동안 안양 소상공인의 중심 상권이었으나, 불경기 속에서 임대료와 관리비를 감당하지 못하는 상인들이 늘어났다”며, 도시공사와 시 집행부가 영세 상인에게 실질적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그는 회계과에 중앙지하도상가와 일번가 지하쇼핑몰 임대료 조정이 지나치게 지연되고 있다는 점을 비판했다. 그는 운영사와의 소통 부족을 문제로 지적하며, 시 집행부가 보다 강력한 독려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상권 활성화를 위한 상반기·하반기 이벤트의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윤태길 의원(국민의힘, 하남1)은 12월 8일(월) 경제노동위원회 2026년도 본예산 심사에서 김동연 지사의 역점 사업인 ‘주 4.5일제’와 ‘스테이블코인’ 예산을 “민생 위기는 외면한 채 오직 지사의 치적만을 위해 급조된 ‘선심성 포퓰리즘 예산’”으로 규정하고 전액 삭감을 예고했다. ▲ 경기도의회 윤태길 의원 사진제공 / 경기도의회 윤 의원은 이날 질의를 통해 노동국의 ‘노동시간 단축제도 도입’과 경제실의 ‘디지털 금융 혁신 추진’ 사업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짚으며, 김 지사의 독선적인 재정 운용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윤 의원은 먼저 노동국의 ‘노동시간 단축제도 도입(주 4.5일제)’ 예산이 올해 83억 원에서 내년 200억 원으로 140%나 폭증한 점을 지적하며, “내년부터 고용노동부가 동일한 목적과 내용의 ‘워라밸+4.5’ 국비 사업을 신설함에도, 도가 국비 확보 노력을 포기하고 전액 도비 200억 원 투입을 고집하는 것은 명백한 직무유기이자 아집”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올해 9월 말 기준 집행률이 고작 17%에 불과한 사업을 제대로 된 성과 검증도 없이 예산을 2배 넘게 증액하는 것은 의회를 기만하는 처사”라며 “정작 시급한
화성특례시의회 전성균 의원(개혁신당, 동탄4·5·6동)은 오늘 제264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 시정질문을 통해 화성시의 재정 악화, 공공기관 관리 부실, 조직 운영 혼선 등 시정 전반의 구조적 문제를 지적하며 “지금은 재정의 기초 체력을 회복하기 위해 결단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 전성균 의원 시정질문 모습 사진제공 / 화성특례시의회 전 의원은 먼저 상급기관 감사 지적 전국 1위, 경기도 시군종합평가 동일 그룹 최하위권이라는 결과를 언급하며“겉으로는 성장하지만 행정력은 약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장에게 책임 인식과 개선 의지를 물었다. 또한 화성시 출자·출연기관의 경영평가에 3년째 동일한 지적을 반복하고 있다는 자료를 제시하며 “조직관리·인사·KPI 체계 등 충분히 개선 가능한 영역조차 변화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에 정명근 시장도 장애인 고용 의무 등 반복 지적이 지속되고 있음을 인정했다. 이어 시가 자체적으로 실시한 2025 공공기관 공정 채용 전수조사에서 출신학교 노출, 채용공고 누락 등 다수의 부적정 사례를 지적하며 “공정의 가치가 흔들리고 있다”라고 우려를 표했다. 전 의원은 남양읍 임시청사 이전 과정에서 6,600만 원의
부평구의회(의장 안애경)는 12월 5일 열린 제273회 정례회 상임위원회에서 이익성 의원이 발의한 ‘인천광역시부평구 공유재산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4건의 의원발의 조례안을 통과시켰다. ▲ 사진 좌측상단으로부터 시계방향으로 부평구의회 이익성, 정예지, 윤구영, 손대중 의원 이익성 의원(부평2·5·6, 부개1, 일신동)이 발의한 ‘인천광역시부평구 공유재산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청사 정비와 관련된 엄격한 우선순위 표시 방식을 개선하여, 안정성·기능성·공간효율성 등 종합적인 요소를 반영한 정비계획을 수립함으로써 계획의 합리성과 집행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으로, 행정복지위원회는 조례안을 원안으로 가결하여 통과시켰다. 정예지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이 대표 발의하고, 정유정 의원(부평3, 산곡3·4, 십정1·2동), 김동민 의원(부평2·5·6, 부개1, 일신동), 정한솔 의원(산곡1·2, 청천1·2동)이 공동 발의한 ‘인천광역시부평구 성인지 예산제의 실효성 향상을 위한 조례안’은 성별에 따른 차별과 편견 없이 모든 영역에서 동등한 참여와 대우를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양성평등정책의 기본시책인 성인지 예산제의 실효성 향상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박명수 의원(국민의힘, 안성2)은 지난 30일 경기도의회 1층 로비에 마련된 백현종 국민의힘 대표의원의 단식 농성장을 찾아 지지와 연대의 뜻을 전했다. ▲ 경기도의회 국민의힘 백현종 대표와 박명수 의원 국민의힘 교섭단체는 지난 25일 기자회견에서 경기도가 2026년 본예산안 편성 과정에서 ▲복지예산 대폭 삭감 ▲필수 민생사업 예산 축소 ▲이재명표 사업 증액 등 불균형 편성이 이뤄졌다고 강하게 비판한 바 있다. 또한 행정사무감사 불출석 사태 책임을 촉구하며 백현종 대표의원은 무기한 단식 농성에 돌입한 상태다. 박 의원은 현장을 찾아 “복지 예산 대폭 삭감으로 도민, 특히 서민과 취약계층의 생존 기반이 흔들리고 있다”며 “같은 상황에 대한 책임을 결코 외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 의원은 “지금 벌어지는 상황은 단순한 예산 갈등이 아니라 도민의 민생을 지키기 위한 절박한 호소이자 투쟁”이라며 “도의회가 요구하는 것은 갈등이 아니라 정상적 협치의 회복과 민생 책임 강화”라고 말했다. 또한 박 의원은 “집행부는 도민의 불안과 현장의 목소리를 외면하지 말고, 예산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끝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