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땅출판사가 ‘10대 질병의 예방과 치료’를 펴냈다. ▲ 김상준 지음, 좋은땅출판사, 232쪽, 1만6800원 현대인은 의학 기술의 발전 속에서도 여전히 감기, 고혈압, 당뇨, 치매 등 다양한 만성질환에 시달리고 있다. ‘10대 질병의 예방과 치료’는 이러한 현실에 문제 의식을 던지며, 질병을 이해하고 예방하는 데 필요한 핵심 정보를 정리한 건강 실용서다. 병의 근본 원인을 생활 습관에서 찾고, 스스로의 몸을 관리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저자는 오랫동안 앓아오던 만성 위장 질환과 심장 질환을 고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으나 큰 효과를 보지 못하다, 동양의 전통 의학인 침·뜸 요법으로 건강을 회복했다. 이후 이를 계기로 질병은 왜 발생하며 어떻게 해야 고칠 수 있는지 폭넓게 조사하고 검토한 결과, 사고로 인한 부상을 제외한 모든 질병은 나쁜 생활 습관 때문이라고 결론 내고 좋은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까지 하는 가장 효과적인 건강관리 방법이라고 강조한다. 책은 총 3장으로 구성된다. 1장은 의료 시스템의 구조적 한계에 주목한다. 약물 부작용, 과잉 진료의 위험성, 불필요한 검진으로 인한 부작용 등을 다양
또 함께, 또 행복하게…아동권리 5대 가치 반영, 소통 매개체로 운영 최대호 시장 “아동권리가 지켜지고 아동이 주인공인 도시 만들기에 힘쓸 것” 안양시가 올해 6월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계기로 생존·보호·발달·참여 등 아동의 4대 권리를 시정 전반에 반영하고 있는 가운데, 시민과 아동정책의 소통 매개체 역할을 할 아동친화도시 캐릭터 ‘또미(DDOMI)’를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 안양시 캐릭터 '또미" ‘또미’는 안양시 시조(市鳥)인 독수리를 친근하게 의인화한 캐릭터로 유니세프의 아동친화 철학을 담은 파란색 티셔츠를 입고 있는 ‘밝고 정의로운 어린 독수리 친구’이다. 또, 모든 아동이 꿈을 펼치고 아동권리가 존중되며, 포용과 참여가 이루어지는 도시를 상징하는 ‘또 함께, 또 행복하게’라는 의미도 담겨있다. 영문명 ‘DDOMI’에는 꿈(Dreams)·발달(Development)·참여(Ownership)·권리(My Rights)·포용(Inclusion)의 아동권리 5대 가치가 반영됐다. 안양시는 또미를 아동권리 인식 제고, 참여 문화 확산, 시민 공감 브랜드 강화, 아동친화도시로서의 안양시 긍정적 이미지 제고, 아동 참여 및 교육 활성화 등 다양한
좋은땅출판사가 ‘출근길’을 펴냈다. ▲ 홍성열 지음, 좋은땅출판사, 150쪽, 1만2000원 1946년생인 홍성열 저자는 배재고와 중앙대학교 및 대학원에서 학사·석사 과정을 거쳤으며, 이후 미국 Pepperdine University 석사, Brigham Young University 박사 과정을 마친 뒤 강원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한국행동과학연구소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연구 활동을 이어 온 그는 경찰청 범죄분석자문위원, 한국교정학회장, 초대 한국수사심리학회장 등을 역임하며 국내 범죄심리 연구의 기반을 닦는 데 기여했다. 또한 ‘범죄심리학’, ‘범죄자 프로파일링’ 등 다양한 저서는 물론, 학술지 ‘교정연구’와 ‘수사연구’에 고정 칼럼을 연재하며 꾸준히 글을 써온 학자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번 시집에서 그는 연구자의 언어를 내려놓고 누구나 지닌 일상의 감정과 사색을 고스란히 드러냈다. 저자는 책 머리말에서 “시는 아름답게 꾸미려 하지 않았다. 그저 남기고 싶은 흔적을 담담히 표현했을 뿐”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고백처럼 ‘출근길’에 실린 150여 편의 시는 전문 문학적 기교보다 오랫동안 삶을 마주한 이가 느끼는 감탄, 아쉬움, 그리움이 솔직하게 담겨
교과서 발행 부수 1위 기업 미래엔의 아동출판브랜드 아이세움이 프랑스 작가 제레미 모로(Jérémie Moreau)의 신작 그림책 ‘고양이 왕’을 출간했다. ▲ 미래엔 아이세움이 프랑스 작가 제레미 모로(Jérémie Moreau)의 신작 그림책 ‘고양이 왕’을 출간했다 제레미 모로는 ‘아동 문학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볼로냐 라가치상을 세 차례 수상하고, 앙굴렘 국제만화제 최고 작품상을 받은 세계적인 창작자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유머와 성찰이 어우러진 현대적 우화로 풀어내며, 세대를 초월한 공감과 사유를 이끌어내는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고양이 왕’은 풍요롭고 아름다운 정원을 지배하던 고양이가 동물들의 은밀한 작전을 계기로 자신의 힘과 관계의 본질을 마주하는 성장 우화다. 자연의 위계질서 속에 숨어 있는 힘의 불균형과 공존의 의미를 비추며, 독자에게 인간 사회의 관계를 돌아보게 한다. 정원의 왕으로 군림하던 고양이는 매일 아침 밥그릇에 채워지는 사료로 배를 채우고 사냥을 즐기며 정원에 사는 모든 동물을 위협한다. 그러던 어느 날 동물들은 그 힘이 타고난 능력이 아닌 인간의 도움에서 비롯된 것임을 깨닫고, 고양이를 혼내 주기 위한 작전에 나선다. 밥그릇
좋은땅출판사가 ‘추상展’을 펴냈다. ▲ 이항래 지음, 좋은땅출판사, 280쪽, 1만7000원 ‘추상展’은 청계천과 숲, 일상의 자연 속에서 저자가 마주한 ‘추상의 풍경’을 모아낸 작품집으로, 재현을 넘어선 사진예술의 또 다른 가능성을 보여준다. 미술은 오랫동안 ‘추상’이라는 이름으로 재현을 벗어나려 해왔다. 그러나 ‘추상의 풍경’의 저자 이항래는 역으로 사진이라는 매체를 통해 추상을 ‘다시 재현하는’ 여정을 담아냈다. 그의 사진 속 형상들은 의도된 연출이 아닌 사물 스스로 만들어내는 우연의 조형이다. 저자는 빛과 그림자가 만들어내는 선과 면, 물길의 흔들림이 남기는 색의 층위, 나무의 무늬가 드러내는 감각적 패턴 등 일상 속에 이미 존재하지만 우리가 쉽게 지나쳐온 장면들을 포착한다. 저자는 소개에서 밝히듯 사물의 ‘잘 보이려는 치장’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모습’ 속에서 더 깊은 이야기를 발견하는 이다. 이전까지 ‘은유로 말하다’, ‘의미를 담다’, ‘길에서 생각을 얻다’, ‘생각, 붙들다’, ‘여백’ 등 다섯 권의 책을 발표해 온 그는 이번 신작에서 특히 추상의 미학에 집중한다. 이항래의 사진은 시적이면서도 철학적인 것도 특징이다. 화려함이나 극적인 구도
트래블라이크가 단 한 번 펼쳐보는 것만으로도 홋카이도 여행의 모든 계획이 완성되는 ‘팔로우 홋카이도’를 출간했다. ▲ 트래블라이크 ‘팔로우 홋카이도’ 표지 ‘팔로우 홋카이도’는 20여 년간 홋카이도 전역을 여행하며 쌓은 전문 여행 작가의 깊은 경험과 내공을 바탕으로 홋카이도를 계절별·주제별로 세밀하게 담아냈다. 수차례의 현장 답사와 직접 운전, 도보 탐방을 통해 단순히 가볼 만한 장소를 소개하는 데 그치지 않고 여행자의 이동 동선에 맞춘 최적의 구성으로 실용성을 높였다. 홋카이도의 감성과 분위기, 효율적인 여행 루트까지 한 권에 담아 초보 여행자부터 재방문 여행자까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완벽한 홋카이도 여행서를 완성했다. 이 책은 분리형 플랜북으로 구성돼 두 권으로 나뉜다. 1권은 여행 준비용으로, 홋카이도의 사계절 풍경과 대표 축제, 기후 정보는 물론 항공권 예약, 비짓재팬 등록, 렌터카·버스 투어 이용법, 데이터·환전·숙소 등 출발 전 필수 준비를 단계별로 안내한다. 2권은 주요 도시별 실전 가이드용으로, ZONE 단위로 나누어 반나절에서 하루 일정에 맞춘 동선을 직관적으로 제시한다. 삿포로, 오타루, 하코다테 등 핵심 도시는 물론, 비에이, 후라노,
지오북이 ‘나의 스웜프 씽: 물의 기억과 습지생태 이야기’를 출간했다. ▲ ‘나의 스웜프 씽: 물의 기억과 습지생태 이야기’, 안창우 지음, 328쪽, 1만9800원 습지는 물과 땅이 맞닿는 역동적 경계이자 생명과 사유가 교차하는 공간이다. 신간 ‘나의 스웜프 씽’은 이 경계 위에서 과학자로 성장한 한 습지생태학자의 여정을 담아 ‘물의 기억’을 따라 자연과 인간 존재를 탐구한 기록이다. 저자는 습지 연구 속에서 발견한 생명의 리듬을 자신의 경험과 연결하며, 생태적 자아가 형성되는 과정을 섬세하게 그려낸다. 저자에게 미국 대중문화 속 괴물 ‘스웜프 씽(Swamp Thing)’은 인간 존재를 은유하는 생태적 상징으로 재해석된다. 영화 ‘미나리’가 미나리와 미꾸라지의 생태적 관계를 떠올리게 했던 것처럼 그는 박사과정 연구 현장에서의 시행착오와 발견을 통해 습지의 회복력과 순환의 의미를 독자에게 전한다. 더불어 습지가 어떻게 분석되고, 복원생태학·수문학·생태공학을 통해 관리·복원되는지 실제 연구 언어로 생생하게 풀어낸다. 또한 저자는 교육자로서의 경험을 통해 습지생태 교육의 가치를 강조한다. 학생들과 함께한 현장 수업, 메조코즘 실험, 예술과의 협업은 습지를 이해하
이은북은 11월 18일 미래 시대의 대표 1인 기업으로 성장할 크리에이터 비즈니를 다룬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바이블’을 출간했다. ▲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바이블’은 꿈을 현실로 만들고자 하는 신예와 창작과 생존 사이에서 고민하는 모든 크리에이터에게 따뜻하면서 현실적인 길잡이가 될 것이다 우리는 지금 스마트폰 하나로 누구나 콘텐츠를 만들고, 팬을 모으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수없이 많은 콘텐츠가 업로드 되는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으로 대표되는 뉴미디어 시대의 주인공은 단연 ‘크리에이터’다. 하지만 콘텐츠 제작을 ‘시작한’ 수많은 사람들 중 이 일을 ‘직업’으로 지속할 수 있는 이는 극소수에 불과하다. 그들은 단순한 ‘1인 창작자’가 아니라 기획자이자 마케터, 브랜드 운영자 등 ‘혼자 모든 것을 책임지는 1인 기업가’여야 하기 때문이다.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바이블’은 바로 이러한 현실에서 출발한다. 콘텐츠 산업과 미디어 전략 분야에서 오랫동안 현장을 분석해 온 전략가로 꼽히는 저자가 크리에이터 비즈니스의 구조, 수익 모델, 플랫폼 운영, 법과 계약, 위기 대응까지 ‘1인 기업으로서의 크리에이터’가 반드시 알아야
좋은땅출판사가 ‘공간을 열다 문화를 짓다’를 펴냈다. ▲ 강온유 지음, 좋은땅출판사, 220쪽, 1만6800원 이 책은 단순한 카페 창업기를 넘어, 한 사람의 작은 시도가 어떻게 지역의 문화 플랫폼으로 확장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따뜻한 기록이다. 저자는 서울 답십리동에서 ‘넛지스북카페’를 운영하며, 커피와 책 그리고 사람의 이야기가 어우러지는 공간을 만들어 왔다. “카페가 아니라 장소를 만들고 싶었다”는 그의 말처럼 이 책은 ‘머무름’의 의미를 다시 묻는다. 저자는 경영학과 조직심리, 문화예술경영을 두루 공부하며 ‘사람이 중심이 되는 경영’을 실천해 온 문화 기획자이다. 그는 화려한 상권 대신 오래된 골목을 택했고, 광고 대신 사람과의 관계를 마케팅 자산으로 바꿨다. 자본 없이 시작한 북카페가 독서 모임, 북토크, 공연, 클래스를 통해 지역 커뮤니티로 성장한 과정은 ‘공간 비즈니스’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다. 이 책은 북카페 운영의 노하우를 넘어 공간이 브랜드가 되고, 브랜드가 사람의 기억으로 남는 과정을 섬세하게 담아낸다. ‘공간을 열다 문화를 짓다’는 카페 창업자뿐 아니라 자신의 콘텐츠를 담을 ‘물리적 무대’를 꿈꾸는 모든 이들에게 영감을 준다. 저자는
오직 좋은 음악을 통해 관객과 공감해 온 EBS ‘스페이스 공감’이 한국 인디음악 30년사를 다룬 다큐멘터리 ‘파이오니어 시리즈’를 오는 21일 첫 방송한다. ▲ EBS ‘스페이스 공감 - 파이오니어 시리즈’가 11월 21일 밤 12시 첫 방송된다 2025년은 한국 대중음악사에서 특별한 해다. 1995년 홍대 앞 라이브 클럽을 중심으로 인디 신(Scene)이 태동한 지 꼭 30년을 맞는다. 한국 대중음악의 성실한 기록자인 EBS ‘스페이스 공감’은 인디음악 30주년을 맞아 한국 대중음악의 새로운 길을 개척해 온 음악가들에게 주목했다. 11월 21일(금)부터 매주 밤 12시에 방송하는 ‘파이오니어 시리즈’는 크라잉넛, 자우림, 더 콰이엇, 장영규, 바밍타이거를 비롯해 1995년부터 지금까지 우리 대중음악의 지형을 확장해 온 뮤지션들의 음악 인생을 집중 조명한다. 뿐만 아니라 ‘파이오니어’로서 각 뮤지션에게 특별한 의미를 지닌 곡들을 라이브로 담아 더욱 기대를 모은다. EBS ‘스페이스 공감’이 지난해 개관 20주년을 맞아 ‘2000년대 한국 대중음악 명반 100’을 선정하고, 그중 스무 팀의 명반을 집중 조명해 제작한 ‘명반 다큐멘터리 시리즈’는 좋은 음악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