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기초단체에서 약속한 시민안전 현실은 탁상공론

매대설치 관련 법률이나 조례가 없음에도 시민안전 구호만 난무

이태원 참사이후 시민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모두가 시민안전을 우선하겠다는 발표를 하고 있으나 시민안전을 책임지고 있는 일선 부서에서는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경기도는 지난 11월10일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직접 기자회견을 자청하며 “도민안전혁신단을 구성하고 드론, 스마트글라스, 인공지능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안전점검을 강화한다. 매뉴얼만 있는 안전 시스템이 아니라 실제로 작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사회재난 합동훈련’도 실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 수원 인근 백화점 내부모습, 시민들이 오가는 통로와 에스컬레이터 옆에 매대를 설치한 모습

 

이어 지난 21일에는 보도자료를 통해 유사시 대비 화재대피 피난동선 확보 등 사고대응 지도 및 안전교육을 병행하는 동시에 경기도 관내 대규모 건축물(상업시설) 94곳에 대해 일제 단속을 예고했다.

 

이태원 참사를 목도한 이러한 대응은 경기도 관내 31개 시군이 대동소이 한 편이다. 비교적 도시화가 빠르게 진행된 수원과 오산의 단체장들은 발 빠르게 관내 대형 쇼핑몰 등에 대한 긴급 안전점검과 함께 수시단속을 약속하고 있으나 현실은 보도자료와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지난 17일 경기남부 화성언론연합 소속 기자들이 수원일대의 백화점과 대형쇼핑몰을 돌아본 결과는 상당히 충격적이다. 먼저 수원에서 인구유동이 가장 많다는 수원역과 인근의 백화점을 돌아본 결과는 “이태원 참사로부터 배운 것이 아무것도 없었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안전에 대해 불감한 현실을 마주했다.

 

수원역 지하철 개찰구 앞에 있는 소화전은 누구나 찾아볼 수 있고, 접근이 쉬워야 하지만 전혀 반대였다. 소화전은 자판기 뒤에 숨어 있어서 그곳에 소화전이 있는지 조차 찾기가 어려웠다. 이어 지하철역 통로에는 수많은 매대들이 통로를 오가는 시민들의 발걸음을 저해하고 있었다. 이곳에서 비상상황이 발생한다고 가정하면 시민안전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가 없는 지경이다.

 

수원역 지하철 입구와 연결되어 있는 A백화점은 지하 1층 출입구는 문을 열자마자 커다란 매대가 정문을 막아서고 있다. 시민들의 동선은 매대를 비켜 양 옆으로 만들어진 통로를 따라 이동해야 한다. 만일 시민들이 불의의 사태로 이곳 정문을 통해 백화점 밖으로 한꺼번에 나가는 일이 발생하면 정문에 설치된 매대가 가장 많은 사상자를 내는 주범이 될 수 있다.

 

이어 백화점과 백화점 주차장으로 연결된 2~4층 사이의 비상통로는 더 어처구니가 없게도 이 백화점의 창고로 사용되는 듯했다. 백화점 통로의 문에는 비상구라는 표식이 되어 있지만 정작 문 앞에는 ‘직원전용’이라는 팻말이 붙어 있었으며 그 안에는 각종 부자재들이 쌓여 있고 어느 층에서는 집기들이 소화전을 막아두는 일까지 있었다.

 

더욱 기가 막히는 것은 백화점의 각 층을 오르내리는 모든 에스컬레이터 앞과 옆에는 매대가 설치돼 각층을 오가는 사람들과 매대 앞에서 쇼핑을 하는 사람들이 뒤엉키고 있는 아찔한 상황이 연출되고 있었다. 이들에게 지방자치단체에서 장담하는 시민안전이라는 구호는 그저 구호에 불과한 단어들이었다.

 

▲ 수원 소재 대형마트의 내부모습, 통로에 매대가 설치되어 있음

 

또한 백화점의 각종 벽면에 설치된 소화전은 멀리서도 찾아볼 수 있어야 하지만 이 백화점에서는 소화전이 있는 벽면에 소화전이 있다는 표식조차 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경기재난본부 관계자는 “옥내 소화전 관련 법률이 현재 없는 상태다. 소화전이 설치된 벽면에 소화전이 있다는 표시를 하는 것은 권고사안이지, 의무사안이 아니다. 그리고 백화점 관계자들은 그곳에 소화전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라는 답변을 해왔다. 관에서 아무리 시민안전을 주장해도 현실에서는 관련 법률이 없거나 시민안전을 담보하기 위한 시스템 자체가 없는 것이 현실이다.

 


포토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