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뉴욕타임즈 대 설리번 판결 오산에서 재현

곽상욱 오산시장 명예훼손 고소사건 모두 패소

언론의 자유에 대한 판결 중 가장 유명한 판결은 지난 1964년 미국에서 있었던 뉴욕타임즈와 경찰관 이었던 설리번에 대한 판결이다. 당시 흑인 인권운동가이었던 ‘마틴 루터’ 목사에 대한 인권탄압에 대해 기사를 쓴 뉴욕타임즈에 대해 경찰 관계자가 사실과 다르다고 고소한 사건에 대해 미국 연방대법원은 뉴욕타임즈의 손을 들어주었다.

 

 

당시 판결문을 보면 “공직자는 그에 관한 명예훼손적인 허위의 언사가 현실적 악의를 갖고, 즉 그것이 허위임을 알거나 허위인지 아닌지를 부주의하게 무시한 채로 행해진 것임을 자신이 입증하지 않는 한 명예훼손에 대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없다”고 명시하고 있다”

 

또한 판결은 “만약 법이 공직자의 행위를 언론에서 비판할 때 그 비판자가 내세우는 주장이 모든 면에서 완전히 진실임을 입증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또한 진실임을 증명하지 못한 경우에 명예훼손으로 엄청난 액수의 배상금을 물도록 각오해야 한다면 그것은 공직자를 비판하려는 국민에게 자기검열(self-censorship)을 강요하는 결과가 될 것”임을 지적했다.

 

특히 판결문에는 언론이 취재를 함에 있어 진실이라고 믿고 사건을 충실하게 조사해서 보도하는 경우, 그것이 나중에 허위로 밝혀진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명예훼손으로 볼 수 없다고 판결했다.

 

이것과 유사한 판결이 지난 2019년 3월 수원지방법원에서 다시 나왔다. 오산시는 지난 2018년 11월 한 인터넷 언론사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 고소인은 곽상욱 오산시장과 오산시 공무원  1인 이었다. 이들은 인터넷 언론사가 지난 2018년 오산시에서 벌인 에스코 사업과 관련해 기사를 쓰면서 오산시의 명예를 훼손했다고 민형사상 명예훼손으로 각 5000만원 씩 총, 1억원을 손해배상 하라며 고소했다.

 

양측의 입장을 들은 재판부는 “원고인 곽상욱 오산시장 외 공무원1인의 청구를 모두 기각하며 소송비용은 원고들이 부담한다”고 판결했다. 재판부는 판결의 이유에 대해 “피고(Y 인터넷 매체)는 언론기관으로서 보도사실의 진실성을 뒷받침할 적절하고도 충분한 조사를 한 후, 별지 기재 각 기사를 보도하였고. 그 내용 또한 공직자 또는 공직 사회에 대한 감시, 비판, 견제라는 정당한 언론활동의 범위 안에 있는 것이며, 설령 허위 사실이 있다 하더라도 이를 진실이라고 믿을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으므로, 원고들에 대한 불법행위가 성립될 수 없다”고 판결의 이유를 밝혔다.

 

이에 따라 곽상욱 오산시장 외 공무원 1인은 Y 언론사에게 소송비용과 위자료를 물어주게 됐다. 그러나 오산시의회에서는 곽상욱 시장과 공무원 1인은 오산시가 소송의 주체가 될 수 없다는 법적 문제를 편법으로 돌려 개인자격으로 언론사를 고소했기 때문에 소송비용을 시에서 부담하는 것은 위법하다는 주장을 하고 있어 당분간 이에 대한 논란은 뜨거워질 전망이다.

 


포토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