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소셜벤처 임팩트피플스(대표 신철호)가 4060 신중년의 포털 검색 사이트 이용 트렌드 조사를 진행했다고 29일 밝혔다.
▲ 2023년 에이풀에서 실시한 ‘4060 포털사이트 이용 트렌드’ 조사 결과
임팩트피플스는 에이풀(Aful)을 통해 2023년 9월 7일부터 9월 20일까지 40세 이상 남녀 320명을 대상으로 포털 검색 사이트 이용행태 및 트렌드 조사를 실시했다.
4060 신중년들은 관심있는 주제나 궁금한 주제에 대한 정보를 주로 어디서 얻고 있을까(복수응답). 조사 결과, ‘포털 및 검색엔진’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고 있다는 이들이 전체 82.8%로 가장 많았다. 4060 신중년 10명 중 8명이 ‘포털 및 검색 엔진’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때, 2위는 유튜브 등의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39.4%)’, 3위는 ‘SNS(24.7%)’로 조사됐다.
곧바로 4060 신중년에게 평소 사용 빈도가 가장 높은 포털검색사이트는 무엇인지 물었다. 그 결과 ‘네이버’가 전체 응답의 77.2%로 4060이 즐겨찾는 포털 검색 사이트 1위에 올랐다. 뒤이어 ‘구글’이 전체 응답의 10.8%를 차지하며 2위에 올랐고 단 1%의 차로 ‘Daum(9.8%)’이 3위에 그쳤다.
이어 동일 응답자들에게 주로 이용하는 포털 검색 사이트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이유에 대해 물었을 때(복수응답), ‘사용이 익숙’해서 주로 이용한다는 답변이 72.8%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이용 중인 포털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의 양이 많다’는 답변이 42.4%로 높게 나타났고, ‘원하는 검색 결과를 정확히 보여준다(32%)’는 응답이 3위를 기록했다. 이 밖에 ‘연관 검색어 기능이 잘 되어 있다(23.1%)’, ‘홈 화면이 해당 사이트로 연결된다(15.5%)’, ‘검색 결과 외에 다른 콘텐츠가 많다(11.7%)’ 등 다양한 응답들이 열거됐다.
다음으로 동일 응답자들에게 포털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 경험이 있는 키워드에 대해 물었다(복수응답). 그 결과 ‘음식/요리/맛집’ 키워드를 검색해 본 적 있다는 응답이 51.9%로 가장 많았다. 이어서 ‘지도/길찾기’가 48.7%로 높게 나타났고, ‘정치/경제/사회/국제’ 키워드도 45.6%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어서 신중년에게 정보 검색 외 포털 검색 사이트에서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들은 무엇인지 물었다(복수응답). 그 결과 ‘메일’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이들이 64.2%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뉴스(52.5%)’, ‘카페/블로그(50%)’ 서비스 순으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 밖에도 해당 문항에서는 ‘쇼핑(47.2%)’, ‘지도(43.4%)’, ‘사전/번역(26.9%)’, ‘클라우드 드라이브(10.4%)’ 등 다양한 서비스들에 높은 응답률이 조사됐다.
아울러 4060에게 포털 검색 사이트 내 ‘광고’에 대한 의견을 물은 결과, ‘너무 상업적이다’는 의견이 2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그 외에 ‘신뢰성이 떨어진다(19%)’, ‘오히려 필요한 정보를 찾기 힘들다(15.8%)’, ‘광고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얻는다(15.5%)’ 등 여러 의견들이 언급됐다.
임팩트피플스의 에이풀 서비스는 해외 최초 4060세대 전문 라이프스타일 조사 플랫폼으로 4060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신중년 타깃 기업을 위한 트렌드 진단 및 예측 자료 공유, 시니어 제품 리뷰 정보 제공, 시니어 온라인 일거리 개발 등 시니어 산업 발전을 돕고 있다.
에이풀(Aful)은 높은 구매력으로 여유로운 장밋빛 인생 2막을 시작한 액티브시니어(Active Senior)를 의미하는 신조어 A세대에서 따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