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오산 마스크 자판기 사업 부실투성이 의혹

자판기 구매 과정에서 운영까지 엉망

오산시가 지난 2021년, 민선 7기 곽상욱 전 오산시장 재임 당시 시행했었던 마스크 자판기 사업과 관련, 구매에서부터 운영까지 부실하게 사업이 진행됐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 오산시청 전경

 

먼저, 대당 670만원 상당의 마스크 자판기 10대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오산시 환경사업과는 판매자가 제조업체인지 혹은 유통업체인지 확인조차 하지 않고 자판기를 구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자판기의 KC 인증과 관련해서도 계약을 먼저하고, 세 달 뒤에 인증 서류를 받아 회계과에 제출했음에도 계약이 정상적으로 진행됐다. 이 때문에 판매업체에 대해 ‘봐주기 계약’이 진행됐다는 의혹까지 일고 있다.

 

오산시 환경과에서 보관하고 있는 계약현황 서류에 따르면 최초의 마스크 자판기 계약은 지난 2020년 8월 3일에 체결됐다. 그리고 계약에 대한 준공일자는 2020년 10월 5일에 있었다. 이때 구매계약에 대한 선금으로 47,102,760원이 지급됐으며, 준공금으로 20,186,910원이 지급돼 총 67,289,670원이 업체에 지급됐다.

 

문제는 계약 당시 회계과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 목록 중, 기계에 대한 KC 인증서가 필요했으나 실제 인증은 2020년 11월 18일에 이루어졌다. 즉 마스크 자판기 계약과 관련해 계약을 먼저하고 KC 인증은 3달 뒤에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오산시 관계자 중 누구인가 봐주기 혹은 업체 밀어주기를 하지 않으면 실제 계약은 할 수 없었다는 의혹이 발생하고 있는 셈이다.

 

한편, 오산시 환경과 관계자는 “최종 계약은 회계과에서 진행했지만, 실제적 실수는 환경과에서 발생한 것 같다”라며 계약이 잘못됐다는 점을 인정했다. 또한 마스크를 자판기에 넣어 실제 투입해 판매하는 과정에서도 기기를 먼저 설치하고 약 두 달 뒤에 마스크를 투입했음에도 관리비를 지급한 사실이 알려졌다. 이로 인해 지난 2021년 당시 마스크 자판기 사업에 대한 시의 철저한 감사가 요구되고 있다.

 

 


포토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