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도드람, 스포츠 마케팅 효과 ‘톡톡’ 스포츠 마케팅 성공 대명사 자리 잡을까

도드람 2023~2024 V-리그 시즌 내내 다채로운 이벤트로 브랜드 인지도 및 팬 소통 확대 노력

▲ 도드람 2023~2024 시즌 V-리그 올스타전 경기 현장

 

기업들의 스포츠 마케팅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는 가운데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배구, 야구 등 여러 종목에서 활발한 마케팅 행보를 보이며 스포츠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및 신뢰 제고의 성공적인 표본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도드람은 2017년부터 한국배구연맹과 프로배구 타이틀 스폰서 협약을 맺고 프로배구의 발전을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으며, 매 시즌 프로배구단 및 선수들과 협업해 배구팬 대상 도드람 패키지 상품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온ž오프라인 이벤트를 선보이며 화제를 모았다. 또한, 2021년부터 이어온 프로야구단 SSG랜더스 스폰서십 등 국내외 인기 스포츠 지원도 아끼지 않고 있다.

 

u V-리그 스폰서십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제품 경험 확대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성공적으로 막을 내린 도드람 2023~2024 V-리그는 통합 58만 6514명의 관중이 경기장을 방문, 지난 시즌 대비 4.5% 증가하며 상승세를 이어왔다. 특히 남자부는 전 시즌 대비 17.4%나 증가했다. V-리그 시청률도 꾸준히 이어져 여자부의 V-리그 평균 시청률은 1.22%로 역대 세번째로 높은 시청률로 팬들을 열광케 했으며, 이 기간 동안 총 5857만 여명이 TV로 경기를 시청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V-리그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하고 있는 도드람 역시 작년에 이어 올해도 시즌 내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배구팬들과 활발하게 소통했다. 우선, 지난 1월 도드람 V-리그 올스타전을 앞두고 다양한 SNS 이벤트와 네이버 브랜드스토어 올스타팩 판매 등 사전이벤트를 진행하며 올스타전의 기대감을 고조시켰다. 이번 시즌 올스타전은 아시아쿼터 제도가 처음으로 도입되어 다양한 국적의 선수들이 함께 했으며, 올스타전 역대 관중 5위를 차지할 정도로 팬들 또한 뜨거운 열기를 보였다.

 

▲ 우리카드 배구단 V-패키지

 

또한, 시즌 중에는 배구단 및 인기 선수들과 협업한 V-패키지를 출시하며 팬들과의 소통도 강화했다. 대표적으로, 우리카드 김지한 선수의 굿즈와 도드람 제품을 함께 구성한 V-패키지를 선보이며 MZ세대 배구팬들의 큰 관심을 받았으며, 특히 우리카드 배구단 V-패키지는 100세트가 10분 만에 완판되는 등 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도드람은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로서 다양한 연령층에게 브랜드를 각인시키기 위해 추진해온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가 해마다 높아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스포츠 스폰서십 효과분석 전문기관인 더폴스타가 추산한 2023~2024 V-리그 도드람의 미디어 노출을 통한 스폰서십 효과는 총 4190억 8527만원에 달해 스포츠업계와 소비자 모두에게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었다. 또, 소비자 대상 프로배구 타이틀 스폰서십 조사 결과, 도드람 2023~2024 V-리그 시즌 기준 응답자의 86.8%가 도드람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고 답했다. 도드람한돈 취식 및 구매 경험도 70.9%로 나타나 전년 조사대비(64.7%) 오르는 등 V-리그 스폰서십은 도드람의 전반적인 인지도 및 호감도 상승에 크게 기여해왔다.

 

u 국내 야구 팬도 정조준…스포츠 팬이라면 누구나 ‘도드람’을 떠올리도록 노력

 

도드람은 21년을 시작으로 올해도 SSG랜더스 스폰서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도드람은 이번 시즌 SSG랜더스 홈구장인 랜더스필드에서 도드람한돈 월간 MVP 시상 및 사랑의 반찬 나눔 캠페인, 도드람 스카이박스 초청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며 야구 팬들을 대상으로 도드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박광욱 도드람 조합장은 “스포츠의 경우 팬들의 충성심이 두텁고 경기를 하는 동안 현장 속에 스며들면서 지속적으로 브랜드를 각인시킬 수 있다는 매력 포인트를 갖고 있어 많은 기업들의 후원 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스포츠 마케팅을 꾸준히 전개하며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팬들에게 도드람 브랜드 및 제품 인지도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포토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