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일본정부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 품목, 자립기반 마련

화성 동진일반산업단지 심의 통과‥경기도 ‘적극행정’ 뒷받침

 

 

 일본의 수출규제 대상 반도체 소재 중 하나인 포토레지스트 생산 기업 ‘㈜동진쎄미켐’이 화성시 양감면 일원에 조성하는 ‘화성 동진일반산업단지계획’이 조건부 통과돼 반도체 소재 자립 기반 조성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경기도는 5일 ‘경기도지방산업단지계획 심의위원회’를 열고, 지역주민과의 상생협력 방안, 주차장 계획 보완 등의 조건으로 이를 심의 의결했다.

㈜동진쎄미켐은 반도체 소재인 포토레지스트 생산업체로, 일본이 독과점 중이자 수출규제 핵심 소재인 EUV포토레지스트의 내년 중 국내 최초 생산을 목표로 연구개발에 몰두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완료하면 해당 생산시설을 현재 조성을 계획 중인 총 18만㎡ 규모의 ‘동진일반산업단지’에 확충할 계획으로, 이를 위해 올해 안으로 단지조성을 위한 인허가 절차인 산업단지계획의 조속한 승인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특히 도는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로 인한 반도체산업 위기와 관련, 기업들의 원활한 생산 활동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예정에 없던 심의위원회를 개최, 동진일반산단 1개의 안건에 대한 심의를 진행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실제로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 7월 12일 ‘반도체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 모색을 위해 동진쎄미켐 발안공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서 “건전한 기업활동을 최대한 지원하겠다”며 신속한 산업단지계획심의회 개최 등의 행정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아울러 앞서 두 차례 재심의 과정에서 주로 지적됐던 종합적인 단지계획 미흡, 기반시설 부족, 공공기여방안 제시 등이 충분히 보완되도록 화성시와 수차례 실무협의와 사전컨설팅을 진행하는 등 산업단지로서의 면모를 갖추게 하기 위한 적극적 행정 지원을 펼쳤다.

뿐만 아니라 산업단지로서 요구되는 도로·공원 등의 인프라와 산단 내 종사자들을 위한 편의시설 확보는 물론, 보안을 위한 최소 구역을 제외한 공간을 주민에 개방해 지역 친화형 산단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유도했다.

도는 이번 심의 결과를 화성시에 통보하고, 화성시는 사업시행자로부터 조건부 의견을 반영한 최종 산업단지 계획을 검토해 승인할 계획이다.

오후석 경제실장은 “경기도는 각종 인허가를 포함해 다양하고 실질적인 기업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며 “이번 산단계획심의도 적극적 기업활동 지원이라는 정책기조에 따라 최대한 신속하게 개최했다. 이후 화성시의 신속한 산단계획 승인을 통해 반도체 소재·부품 산업의 국산화 지원에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포토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