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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3개 버스노조 준공영제 동의안 강력 저항

 통과시 9월26일 대규모 집회에서 경기도와 도의회 강력 규탄 예정

‘경기도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협약 체결 동의안’이 9월12일 화요일 오전 10시에 개최되는 경기도의회 본의회에 안건으로 상정된다. 이와 관련 경기도 버스노동자들로 조직된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산하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위원장 장원호), 경기도중부지역버스노동조합(위원장 변병대), 경기도지역버스노동조합(위원장 오범구) 등 경기도내 3개 버스노동조합은 동의안의 본의회 통과에 강력하게 반대하며, 일부 광역버스에 한해 실시되는 시범실시가 아닌 준공영제의 전면 시행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 사진은 지난 8월9일 경기도 버스노조 조합원들이 경기도청 정문 앞에서 시위를 벌였던 모습

경기도가 도의회에 제출한 동의안은 도내 22개 시군 1,600여대의 직행좌석형 버스(광역버스)를 대상으로 2018년 1월1일부터 준공영제를 시행한다는 내용이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1,600여대는 경기도 전체 노선버스 12,000여대의 13%에 불과하다. 광역버스 시범실시가 시행되면 경기도민의 13%만이 준공영제의 혜택을 받는 셈이다. 나머지 대다수 도민은 장시간운전과 열악한 근로조건으로 인해 대형교통사고의 위험을 안고 도로를 달리는 버스를 이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경기도가 추진하려는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범실시는 졸속으로 추진되어 곳곳에서 불합리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용승객 비율에 따라 각 시군이 소요예산을 부담하도록 되어 있어, 시범실시 시군에서 출발한 광역버스라도 불참 시군(고영시, 성남시 등)을 경유할 경우 준공영제 대상에서 제외된다. 유사한 노선을 이용하는 시민들 사이에서 어느 버스를 타느냐에 따라 준공영제에 따른 안전과 서비스가 차별 당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고 밝혔다.

또한 이들은 “지난 7월9일 경부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오산교통 M버스 사고 이후 유사한 교통사고가 잇따르며, 시민들 사이에서는 ‘버스공포증’이란 신조어가 생겨났다. 운전 중에 뒤따르는 차량이 버스인지 아닌지 확인하거나, 버스기사의 졸음 여부를 곁눈질로 감시하는 등 불안과 불신이 팽배해지고 있는 것이다. 상황이 이러함에도 경기도는 시민의 불안과 불신을 달래기는커녕 광역버스 시범실시로 안전에 차별을 두고, 불안을 더욱 부추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들은 경기도가 이들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오는 9월26일 오전 2시 수원역 앞에서 열리는 시범실시 반대 및 전면시행 촉구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강력한 실력행사를 할 것임을 밝혔다.

전경만 기자 / jkmcoma@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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