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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심포니 신보 ‘윤이상·슈만’ 발매… 화해의 전령, 윤이상과 슈만 재조명

명칭 변경 후 국립교향악단으로 발매하는 첫 음반
윤이상과 슈만, 시대를 관통하는 음악적 대화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대표이사 최정숙, 예술감독 다비트 라일란트)가 데카코리아 레이블을 통해 음반 ‘윤이상·슈만’을 26일 출시한다. 이는 5년 만의 신보로 슈만 교향곡 4번 1841 오리지널 버전과 ‘만프레드’ 서곡, 첼리스트 한재민이 협연하는 윤이상 첼로 협주곡을 담았다.
 

국립심포니 신보 ‘윤이상·슈만’ 재킷

▲ 국립심포니 신보 ‘윤이상·슈만’ 재킷

 

 

국립심포니오케스트라가 ‘국립’으로의 명칭 변경 이후 발매하는 첫 음반이자 슈만 스페셜리스트인 다비트 라일란트 예술감독과의 첫 녹음인 만큼 한국 작곡가 윤이상과 슈만의 음악적 만남은 필연적이었다.

작곡가로도 활동하는 라일란트는 작년 라 돌체 볼타 레이블을 통해 현대의 첫 세대 여성 작곡가인 릴리 블랑제(1893~1918)의 작품을 담은 음반을 발매하며 근현대 작곡가에 대한 깊은 관심을 보여왔다. 국립심포니 예술감독으로 취임한 후 자연스럽게 한국 작곡가를 탐구하며, 윤이상을 통해 슈만과의 음악적 연결성을 발견해 이번 앨범을 기획하게 됐다.

비록 윤이상은 20세기, 슈만은 19세기에 활동했지만 두 사람은 독일에서 이방인으로의 삶과 내면의 분열적 고통을 음악의 주요 주제로 삼았다. 이들은 각자의 시대에서 몰이해와 편견에 맞서며 자신만의 고유한 음악 세계를 구축했다. 이번 음반은 두 예술가의 음악적, 인간적 고통을 조명해 그들의 작품을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게 한다.

윤이상 첼로 협주곡의 협연자로는 2022년 윤이상국제음악콩쿠르에서 최연소 우승을 거머쥐며 첼로계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는 한재민이 낙점됐다. 라일란트는 그에 대해 “놀라울 만큼 탁월하며 자기만의 해석을 지닌 연주자”라고 평했다. 한재민의 자기 확신에 찬 연주는 윤이상이 남긴 내적 고백을 새롭게 비추는 거울이다.

라일란트는 꾸준히 한국 청중에게 슈만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왔다. 2022년 취임 당시 슈만 교향곡 2번으로 첫 무대를 열었고, 이듬해 신년 음악회에서는 교향곡 3번을 선보였다. 이번 음반을 통해 그는 슈만 해석의 방점을 찍는다.

그는 대중에게 익숙한 교향곡 4번 개정판 대신 초판본을 선택했다. 브람스도 인정한 슈만만의 독창적이고 비관습적인 상상력이 담긴 판본이다. 이 음반을 통해 베토벤이나 슈베르트의 교향곡과는 다른, 내적으로 치밀하게 연결된 마치 실내악적인 새로운 유형의 교향곡을 들려주고자 한 슈만을 재발견하게 된다.

라일란트는 슈만이 지휘자로 활약한 400년 역사를 가진 뒤셀도르프 심포니에서 마리오 벤자고(1948~)에 이어 두 번째로 임명된 ‘슈만 게스트’다. 그는 20세기 거장 지휘자이자 슈만 교향곡 4번 초판본 해석에 뛰어난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1929~2016)로부터 해석을 계승해 슈만 음악에 대한 깊은 통찰을 지녔다. 이번 음반에서 라일란트는 슈만 특유의 악상과 감정의 변화를 명확하게 포착해냈다.

라일란트 예술감독은 “두 작곡가는 복잡한 내면을 지닌 예술가로 ‘낯선 이’로서의 정서를 공유한다”며 “이들이 음악을 통해 내면적 ‘화해’를 이룬 과정을 오늘날 우리도 경험하며, 상처와 갈등을 넘어서는 음악의 힘을 나누고 싶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2017년 세계적인 클래식 음반 레이블인 데카를 통해 ‘브루크너 교향곡 전곡’을 발매하며 미국 브루크너 협회로부터 ‘올해의 음반상’을 수상하는 등 한국 클래식의 위상을 높였다. 또한 ‘브람스 교향곡 1번, 최성환 아리랑 환상곡(레이블 데카, 2019)’과 세대를 연결하는 동요음반 ‘고향의 봄(레이블 데카, 2021)’을 발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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