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 무단결석 현황과 학업중단 숫자 왜 공개 못하나
경기도교육청 공무원들의 몸보신이야기가 어제 오늘의 이야기는 아니지만 겉으로는 학생들을 위한 척 하지만 실제로는 몸보신을 위한 복지부동에 절어 있다는 현실에 매번 절망할 때가 많다. 특히 이번 관내 고등학생들의 무단결석 현황 비공개와 학업중단 학생들 숫자 비공개는 경기도교육청의 폐쇄적 행정을 그대로 보여준 사례다.
경기도에서 한해 학교를 그만둔 학생들의 숫자와 그들이 남들보다 사회에 일직 나와 겪어야 할 현실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알고자 ‘경인뷰’와 ‘일간경기’ 그리고 ‘브릿지경제신문’이 공동취재를 하기로 했었다. 또한 무단결석과 학업중단 사이의 관계를 알기위해 경기도교육청에 무단결석 현황 공개를 요청했었다.
공동취재단이 학생들의 인적사항을 달라는 것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안 된다. 윗분과 상의해봐야 한다는 말만 무한 반복했다. 이미 고위층인 경기도교육청 관계자 윗분이면 교육감뿐이다. 이 관계자는 학교별 무단결석현황을 공개하면 학교서열화가 조장되기 때문에 공개할 수 없다고 했다.
학교별 무단결석현황과 학교서열화의 관계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정확히 모르지만 학생들이 무단결석을 하는 것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기 마련이다. 그것이 개인적인 이유일 수도 있고 학교나 시스템의 잘못으로 결석하는 것일 수도 있다. 그래서 취재가 필요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보완을 하는 것이 더 학생들을 위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또한 무단결석에서 학업중단으로 이어지는 상관관계에 대해 보다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등학생은 의무교육의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학생 무단결석에 대한 대응 매뉴얼이 적용되지 않는지 아니면 적용을 하는데 실제로는 학생들을 찾기 위한 행동조치가 없었는지 현재로써는 알 수가 없다.
행정은 투명하게 공개하고 문제가 발생하거나 발생소지가 있다면 집단지성을 통해 보완을 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재정 교육감의 언행을 보자면 촛불정신과 같은 집단지성이 사회를 발전시킨다고 한다. 학생들이 학교를 떠나는 문제에 대해 적나라하게 공개하고, 취재하고 또 결과를 토론하는 것이 학교와 학생의 발전에 도움이 됐으면 됐지 더 큰 문제를 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단지 학교 창피주기라는 생각과 경기도교육의 적나라한 실패와 문제가 공개되는 것이 두려워 꽁꽁 숨기는 정보들은 경기도 학생들의 학업 그만두기를 부축하는 또 다른 원인 중에 하나다. 부끄러운 정보를 공개해 함께 대처해 나가는 것이야 말로 집단지성의 힘이다. 이번 경기도교육청의 학교별 무단결석 현황 및 학업중단 학생 숫자 비공개 결정은 심히 유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