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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력적인 한글 콘텐츠 제작에 도전해보세요

국립한글박물관 ‘한글 콘텐츠 상품화 지원사업’ 4월 15일부터 4월 30일까지 접수
‘한글 콘텐츠 아이디어 공모전’ 5월 16일부터 5월 31일까지 접수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와 국립한글박물관(관장 김일환, 이하 한글박물관)은 ‘2024년 한글 콘텐츠 상품화 지원’ 사업과 ‘제10회 한글 콘텐츠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2024년 한글 콘텐츠 상품화 개발 지원사업 포스터. 한글을 소재로 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콘텐츠 상품의 개발을 지원하는 ‘한글 콘텐츠 상품화 개발 지원사업’의 공모작을 4월 15일(월)부터 4월30일(화)까지 모집한다. 이번 지원 사업은 콘텐츠 개발 및 상품 제작 역량을 갖춘 창작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한글 소재의 이야기를 비롯해 △놀이 교구 △애플리케이션 △VR, AI △생활소비재 △공예품 △패션 등 지원 분야의 경계가 없다

▲ 2024년 한글 콘텐츠 상품화 개발 지원사업 포스터

 

한글을 소재로 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콘텐츠 상품의 개발을 지원하는 ‘한글 콘텐츠 상품화 개발 지원사업’의 공모작을 4월 15일(월)부터 4월30일(화)까지 모집한다. 이번 지원 사업은 콘텐츠 개발 및 상품 제작 역량을 갖춘 창작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한글 소재의 이야기를 비롯해 △놀이 교구 △애플리케이션 △VR, AI △생활소비재 △공예품 △패션 등 지원 분야의 경계가 없다

 

제10회 한글 콘텐츠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국적과 연령, 성별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한글 콘텐츠 아이디어 공모전’의 공모 주제는 한글박물관 소장품을 소재로 한 콘텐츠와 아이디어다. 공모분야는 미디어 콘텐츠, 패션과 소품, 공예작품, 문화상품 등 다양하게 지원이 가능하며, 심사기준은 ‘창의성’, ‘상징성’, ‘적합성’, ‘심미성’, ‘대중성’ 등으로 각 분야 전문가 심사와 공개검증 등을 통해 총 15건을 선정할 예정이다

▲ 제10회 한글 콘텐츠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국적과 연령, 성별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한글 콘텐츠 아이디어 공모전’의 공모 주제는 한글박물관 소장품을 소재로 한 콘텐츠와 아이디어다. 공모분야는 미디어 콘텐츠, 패션과 소품, 공예작품, 문화상품 등 다양하게 지원이 가능하며, 심사기준은 ‘창의성’, ‘상징성’, ‘적합성’, ‘심미성’, ‘대중성’ 등으로 각 분야 전문가 심사와 공개검증 등을 통해 총 15건을 선정할 예정이다

 

‘2023 한글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수장작 ‘차곡’. 한글의 기획원리를 이용한 놀이교구로, 한글의 제자원리와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제작했다. 다양한 모양을 만들며 유아기의 아이들이 상상력을 익힐 수 있다

▲ ‘2023 한글 아이디어 공모전’ 대상 수장작 ‘차곡’. 한글의 기획원리를 이용한 놀이교구로, 한글의 제자원리와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제작했다. 다양한 모양을 만들며 유아기의 아이들이 상상력을 익힐 수 있다

 

2023 개발지원 상품 ‘케이팝_천지인(게임애플리케이션)’. 케이팝 천지인은 인기 K-팝 노래 가사를 빅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해 특허까지 출원한 세계 최초의 블록 자음과 모음 융합형 1000개의 한글 낱말 카드 수집 게임이다. 엔터테인먼트형 게임을 목표로 제작해 교육용 이상의 색다른 즐거움과 학습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 2023 개발지원 상품 ‘케이팝_천지인(게임애플리케이션)’. 케이팝 천지인은 인기 K-팝 노래 가사를 빅데이터 기반으로 분석해 특허까지 출원한 세계 최초의 블록 자음과 모음 융합형 1000개의 한글 낱말 카드 수집 게임이다. 엔터테인먼트형 게임을 목표로 제작해 교육용 이상의 색다른 즐거움과 학습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2023 개발지원 상품 한글 오브제(연필꽂이) - 다담자 ‘통(Tong)’. 무언가를 담는 그릇을 우리는 ‘통’이라고 부른다. 물건을 담을 때의 ‘통, 통’ 소리까지 기능과 소리가 하나로 합쳐진 한글 오브제 ‘통’에 다양한 나만의 소품을 채워볼 수 있다

▲ 2023 개발지원 상품 한글 오브제(연필꽂이) - 다담자 ‘통(Tong)’. 무언가를 담는 그릇을 우리는 ‘통’이라고 부른다. 물건을 담을 때의 ‘통, 통’ 소리까지 기능과 소리가 하나로 합쳐진 한글 오브제 ‘통’에 다양한 나만의 소품을 채워볼 수 있다

 

이번 공모와 지원 사업은 한글 산업화 육성 및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문체부 및 한글박물관이 공동 주최하고, 한국교육문화재단(이사장 이순모, 이하 재단)의 주관으로 진행한다.

한글 대표 상품 개발비 8억원 투자 지원

한글을 소재로 하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콘텐츠 상품의 개발을 지원하는 ‘한글 콘텐츠 상품화 개발 지원사업’의 공모작을 4월 15일(월)부터 4월30일(화)까지 접수한다.

이번 지원 사업은 콘텐츠 개발 및 상품 제작 역량을 갖춘 창작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한글 소재의 이야기를 비롯해 △놀이 교구 △애플리케이션 △VR, AI △생활소비재 △공예품 △패션 등 지원 분야의 경계가 없다.

지원 규모는 총 8억원이며, 2024년 신규 발굴 8~10건, 기존 상품의 고도화 3~5건 등 총 15건을 선정해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 내용은 상품화 개발 비용(신규 선정 최대 4000만원, 기존 상품의 고도화 최대 5000만원)을 비롯해 개발상품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전문가 자문 및 교육 △시제품 제작 △지식재산권 취득 △국내외 박람회 및 전시 참가 △수출·마케팅 교육 등 다양한 후속 지원이 제공될 예정이다.

지원을 원하는 기업 및 법인은 한글 산업화 육성 및 지원 사업 누리집(www.hangeulmade.org, 이하 누리집)을 통해 접수하면 전문가 심사를 통해 선정할 예정이다.

참신한 한글 관련 콘텐츠 아이디어 공모, 대상 상금 1000만원

지원 사업과 더불어 국적과 연령, 성별 상관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한글 콘텐츠 아이디어 공모전’도 열린다. 공모전은 올해로 10회를 맞이하게 됐으며, 10년간 많은 아이디어가 발굴됐다. 선정된 아이디어들은 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열람 가능하다. 이번 공모전의 접수는 5월 16일(목)부터 5월 31일(금)까지 누리집을 통해 진행된다.

공모 주제는 한글박물관 소장품을 소재로 한 콘텐츠와 아이디어다. 이와 관련된 정보는 한글박물관 누리집(https://www.hangeul.go.kr)과 디지털한글박물관 누리집(https://archives.hangeul.go.kr)을 참조하면 된다.

공모분야는 미디어 콘텐츠, 패션과 소품, 공예작품, 문화상품 등 다양하게 지원이 가능하며, 심사기준은 ‘창의성’, ‘상징성’, ‘적합성’, ‘심미성’, ‘대중성’ 등으로 각 분야 전문가 심사와 공개검증 등을 통해 총 15건을 선정할 예정이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문체부 장관상과 상금 1000만원을 수여하고, 금상 2건, 은상 3건 등 각 부문별 수상자에게는 한글박물관장상 및 재단 이사장상과 소정의 상금을 수여한다.

또한 수상자들에게는 △한글문화산업전시 참가 △후년도 상품화 지원 사업 참여 기회 제공 △상품화 지원 사업 진행 교육 참여 기회 제공 등 다양한 후속 지원도 진행할 예정이다.

국립한글박물관 안승섭 기획운영과장은 “공모전을 통해 10년간 축적된 한글박물관의 다양한 소장품을 소재로 해 참신하고 매력적인 한글 관련 콘텐츠와 아이디어가 발굴되고, 지원 사업을 통해 전 세계 누구나 갖고 싶어 하는 한글 대표 콘텐츠와 상품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모전과 지원 사업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글 산업화 육성 및 지원사업 누리집과 한글박물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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