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봉담읍 하가등리 소각장 이용자-피해자 제각각

소각폐기물 운반차량 진우 아파트 뒷길 10년간 무단사용

화성시 하가등리 일원에 소재한 그린환경센터(생활쓰레기 소각장)와 관련한 문제점들이 속속들이 밝혀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그린환경센터로 폐기물을 반입하는 운반차량들이 협의되지 않은 도로를 이용해왔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 화성시 팔탄면 가재5리 진우아파트 뒷길을 이용하는 소각용폐기물 운반차량을 11일 본지가 직접 촬영한 사진

 

현재 하가등리 소각장으로 쓰레기 운반차량이 진입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그린환경센터가 준공되면서 마을주민들과 사용하기로 협의한 도로로 하가등안길에서 82번 국도의 접합부분까지이며, 또 다른 하나는 삼천병마로에서 해병대 골프장 진입로로 좌회전을 한 뒤 곧바로 진우아파트 뒷길로 이어지는 하가등안길이다,

 

문제는 소각장을 준공하면서 그린환경센터측이 사용하기로 한 도로는 하가등안길에서 82번 국도까지의 접합부분인 약 24Km 도로 뿐이다. 그리고 이 도로 상에는 소각장을 준공하면서 주민지원협의체와 합의한 것으로 보이는 차폐녹지와 2개의 방음벽 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 삼천병마로 진우아파트 앞에 있는 그린환경센터 진입로 안내 간판

 

그러나 사용허가 협약에 들어와 있지 않은 도로인 삼천병마로 연결도로는 애초에 사용하지 않기로 한 것이기 때문에 방음벽이나 차폐녹지를 설치하지 않아 도로 옆에 있는 진우아파트 주민전체가 소음과 진동 및 악취에 노출되어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결국 그린환경센터측이나 주민지원협의체에서는 650여 가구가 살고 있는 진우아파트 주민들에게 아무런 사전설명이나 보상조차도 하지 않고 도로를 사용해 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더 큰 문제는 진우아파트 뒤쪽 도로를 이용하라는 교통안내표지판까지 만들어 삼천병마로에 걸어 놨다는 사실이다.

 

쓰레기 반입차량에 대한 문제는 그린환경센터 운영협의안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본지가 입수한 2017년 2월3일자 그린환경센터 운영협의안 제9조5항을 보면 “폐기물을 적재한 반입차량은 원칙적으로 반`출입로 이외의 도로를 통행하거나 ‘환경센터’ 인근지역에 주`정차 할 수 없도록 한다”라고 규정되어 있다.

 

한편, 진우아파트의 한 주민은 “하가등리가 됐던, 가재2리가 됐던 가강 많이 피해를 입고 있는 사람들은 우리 가재5리 진우아파트 주민들이다. 그런데 지들은 단물만 쏙 빼먹고 ‘주민지원협의체’가 우리들의 문제는 도외시하고 있다. 마음 같아서는 주민지원협의체에 폭탄이라도 던지고 싶다. 지들 눈앞에 이익만 찾는 그것들은 해체돼야 한다”며 울분을 토했다.

 

 


포토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