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문화재단에서 운영 중인 화성시 문화자치 참여 시민 협의체(이하 시민 협의체)는 오는 6월 28일 화성시 문화자치 참여 소통 공유회 ‘문화, 시민이 꿈꾸는 만큼 스스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사업 포스터
시민 협의체는 2022년 1월 6일 ‘화성시 시민중심 문화자치 지원 조례’가 제정됨에 따라 전국 최초로 출범한 시민중심 문화자치 조직으로, 화성시의 문화정책과 지역문화 및 지역문화를 활용한 관광문화에 대한 정책결정 그리고 정책집행 과정에 시민중심의 문화주체가 참여할 수 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공연·전시 콘텐츠(문학) 분과, 생활예술 분과, 문화예술교육 분과, 예술지원(장애예술) 분과, 청년예술 분과 총 5개 분과로 구성돼 100명의 화성시민과 지역 예술가가 활동하고 있다.
화성시 문화자치 참여 소통 공유회(이하 소통 공유회)는 소통, 공유, 강연의 순서로 진행된다. 시민 협의체 5개 분과에서는 활동 결과물인 화성시 문화예술 정책 제안 의제를 발표하고 화성시 문화예술과와 화성시 문화재단에서는 문화자치협력 위원회 구상(안) 및 시민 협의체 운영 계획 등을 공유한다. 마지막으로 경기연구원 김성하 박사의 화성시 문화자치 현안과제 및 방향을 주제로 한 강연과 함께 화성시 문화예술 및 문화자치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가진다.
시민 협의체 위원은 이번 소통 공유회가 시민 협의체 위원들이 처음부터 기획·추진했기에 진정한 문화자치 실현이라고 생각된다며, 각계각층에서 모인 시민이 화성시 문화예술발전을 위해 편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유의미한 시간이 될 것이라고 기대를 밝혔다.
소통 공유회는 6월 28일(금) 오후 4시 화성시 생활문화창작소 커뮤니티 라운지(화성시 봉담읍 효행로 212)에서 진행되며 화성시 문화자치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참여신청: 네이버 폼 https://naver.me/5rZyI9u4).
소통 공유회와 관련된 기타 궁금한 사항은 화성시문화재단 문화정책팀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