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수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 부모교육지원사업 “우리들의 성(性)장여행” 실시

 

▲ 사진 수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 제공

 

수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한해영)은 ‘경기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아 발달장애인 부모교육지원사업(성인권) ‘우리들의 성(性)장 여행_시리즈’를 진행하였다.

 

‘우리들의 성(性)장 여행_시리즈’는 경기도 전 기관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성교육’을 실시하였다. 2023년 74명을 대상으로 성교육이 진행되었으며 2024년에는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발달장애인 3그룹, 보호자 2그룹, 종사자 4그룹을 대상으로 총 92명이 본 교육에 참여하였다.

 

경기장애인부모연대 의왕시지회,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 외 4곳 본 교육에 참여하였으며 사전 질문지 진행, 대상자 맞춤형 교육 등으로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교육내용으로 발달장애인 대상으로는 신체와 청결, 자기결정권, 합의와 거절, 대중매체 음란물 등 자기 주도권을 높일 수 있는 교육, 보호자는 1:1 계획 설계, 질의응답으로 성과 관련한 개별화 지원이 진행되었으며 종사자 성교육은 사전 질문지를 통한 맞춤형 교육 및 질의응답으로 진행되었다.

 

교육 참여 의견으로는 ‘사전 질문지를 기반으로 강사님과 1:1로 질의응답을 하고 당사자에 대한 다양한 사례 활용법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양육자, 장애인 당사자, 유관기관 종사자 대상 성교육은 꾸준히 필요할 것 같습니다. 성교육 내용 중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주제에 대해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해 주셔서 좋았습니다.’ 등 꾸준한 성교육의 필요성과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교육 담당자는 ‘발달장애인의 성교육은 일시적인 지원으로 해소되지 않는 부분이며 발달장애인과 주변인에 대한 성교육은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수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앞으로도 발달장애인 성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교육에 대한 문의는 수원시장애인종합복지관 권익지원팀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 031-548-5681)

 


포토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